일상 0w0/하루기록

구글 서치 콘솔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0w0

jin0w0 2024. 12. 8. 17:56
반응형

2024.12.08 일요일

 

개인적인 잡담과 공부와 이것저것을 작성하는 블로그입니다.

글쓰기에서 완료를 누르기 전에, 몇 가지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그 중, 포스트를 공개 발행할 것인지 비공개 발행할 것인지 등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.

글쓰기를 완료하면 선택할 수 있는 설정창

 

저는 늘 공개! 를 선택했기 때문에, 당연히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 줄 알고 있었답니다(사실 크게 관심 없었죠).

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블로그 조회 수가 갑작스레 많이 올라간 거 있죠.

내 블로그 최근 7일 통계와 유입 키워드

 

검색으로 유입이 된다고..? 그래서 구글에 제목부터 자주 나오는 키워드를 검색해봤답니다. 그러나 어떻게 해도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던 제 블로그... 의아함이 느껴집니다. 좀 더 찾아보니 다음 검색으로 유입이 되고 있었죠.

이유가 뭘까 고민하던 중, 구글에 물어보자! 싶어져서 검색을 해 보았죠. 구글 서치 콘솔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. 그러고 나니까 등록도 해보고 싶어져서.. 등록!

지금 이 글은 구글 서치 콘솔 등록 후기라 봐주시면 되겠습니다. 하하!

 

구글 서치 콘솔 등록 과정 요약

1. 구글 서치 콘솔 링크로 접속

2. URL접두어에 내 URL링크 붙여넣기

3. 소유권 확인 > 내 블로그 관리 가서 html편집 > 메타 태그 붙여넣기

4. 새 사이트맵 추가 > sitemap.xml , rss 제출

5. 내 블로그 글 URL 검사 > 구글에 색인 생성 요청

 

1. 구글 서치 콘솔 링크로 들어갑니다.

https://search.google.com/search-console/welcome?hl=ko&pli=1

 

Google Search Console

로그인 Google 검색 콘솔로 이동

accounts.google.com

 

2. URL 접두어에 내 블로그 URL을 붙입니다.

- 저는 게시글이 "블로그URL+순번" 이렇게 되어 있어서.. 자동채번되는 구조라서, 접두어라고 하면 블로그 메인 주소까지만 적으면 되는 것 같습니다. 붙여넣기 하고 계속 클릭!

URL접두어에 내 블로그 메인 URL을 붙여넣기

 

3. 소유권 확인 페이지

- 소유권 확인 팝업이 뜹니다. 권장 확인 방법은 "HTML파일"이라고 써 있지만, 그렇게 하지 않겠습니다! 대신 바로 아래에 있는 "다른 확인 방법" 중 첫 번째, "HTML 태그"를 활용하겠습니다. 아래화살표를 누르고, 메타태그를 복사한 뒤, 확인을 누르지 않고 내 블로그로 갑니다.

제 블로그에 대한 소유권을 확인하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. 왜 이런 과정이 필요할까 고민해봤는데, 제가 남의 블로그에다가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을 하고 그러면 안 되니까 그런 것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. 이유는 궁금하지만.. 언젠간 알게 되겠죠(DRM의 일종일까)?

소유권 확인 페이지

 

4. 블로그 관리 페이지

- 블로그 관리에서 좌측 꾸미기 > 스킨 편집 > 우측 스킨 편집에서 html편집버튼 클릭

블로그 관리 페이지, 스킨 편집 페이지

 

컨펌창 확인

 

5. 메타 태그 붙여넣기

- 구글 서치 콘솔 소유권 확인 페이지에서 복사해 온, "메타 태그"를 붙여넣기 합니다. <head>태그 하위에 작성해야 합니다. 저는 7라인에 작성하였습니다. 붙여넣기 후 적용버튼 클릭!

볼 때마다 신기한 내 블로그의 html소스
스킨 편집 완료 alert창

 

6. 소유권 확인 완료

- 아까 서치 콘솔 사이트로 되돌아와서, 확인 >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.

소유권 확인 완료

 

7. 구글 서치 콘솔 좌측 확인

- 서치 콘솔의 좌측의 세 줄을 클릭하면, 아래에 블로그 URL이 보입니다. 클릭하고 나머지 작업을 합니다.

구글 서치 콘솔 좌측에서 내 블로그 URL을 클릭

 

8. 새 사이트맵 추가

- 좌측 색인생성 > Sitemaps 클릭 > 새 사이트맵 추가에서 sitemap.xml 붙여넣기 후 추가 > rss 붙여넣기 후 추가

색인생성 하위의 Sitemaps
sitemap.xml 붙여넣기 후 제출
사이트맵이 제출됨 alert가 발생합니다.
rss 붙여넣기 후 제출

 

9. URL검사

- sitemap.xml과 rss를 추가했다면, 좌측에서 URL검사를 클릭하고 상단 검색바에 저의 게시글 URL을 하나 붙여넣습니다. 저는 가장 최근 글의 URL을 붙여넣기 했습니다. 아마도 제 글이 제대로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지 검사하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. URL검사를 통해 색인생성을 요청할겁니다. 일단, 붙여넣기 후 엔터!

URL검사

 

10. 색인 생성 요청

- URL검사에서 엔터를 치면, "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"이 나와요. 그 아래에 '페이지가 변경되었나요?' 옆의 "색인 생성 요청"을 클릭합니다.

색인 생성 요청
실제 URL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테스트, 색인 생성 요청됨

 

다른 글들도 URL검사 > 색인 생성 요청을 반복해야 할 것 같은데.. 지금은 바쁘니까 나중에 하도록 하겠습니다. 구글에 등록되면 너무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이 되는 건가 싶기도 한데.. 큰 이슈가 될 만한 글은 안 쓸 거니까 괜찮겠죠 하하.

반응형